대한민국 2등 회원권 거래소 로고
[이전]   홈 > 커뮤니티 > 회원권 시세동향 
사이트맵 광고문의 제휴문의 세무상식
쉶썝沅 留ㅻℓ긽떞
 
2021년 2월 골프회원권시세동향 트위터에 담기 페이스북에 담기
작성자 : 채완희차장
작성일 : 2021-02-04 오전 10:11:14 조회 : 315

또다시 시동거는 그린피 인상~

수도권 근교 골프장 추가 그린피 인상 예고.

​국내 골프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작년 전국 골프장이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하며 그린피 인상을 추진했다. 하지만 2020년 전국 골프장 영업이익은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몇몇 골프장에서는 또다시 그린피 인상을 예고하기 시작했다. 경영상 어려움도 없는 상황에서의 인상안은 회원과 이용객 모두 수긍하지 않는 분위기다. 골프장 영업이익금으로 골프장 발전(유지보수, 코스 및 시설관리)에 기여하고 회원들에게 그만큼 혜택을 추가로 주어진다고 하면 불평불만이 없겠지만 그린피인상과 부킹횟수 축소 등 골프장 운영정책에 불편함이 쌓이다 보면 차후 회원이나 이용객들에게 외면받을 수 있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초고가회원권 - 보합세

​초고가 회원권 반열에 신원cc가 추가되었다. 7억이 넘는 시세를 보이면서 일부 과열된 시장에 몇몇 골프장이 초고가 회원권에 이름을 올렸다. 초고가 회원권 거래량은 일부 감소추이를 보이고 있다. 너무 회원권가격 인상폭이 높아지면서 부담을 느낀 매수세가 구입의사를 철회하면서 주춤한 시세를 보이고 있다.

​고가대회원권 - 강보합세(일부 보합세)

​강세를 보이던 고가 회원권 품목이 보합세를 보이는 분위기다. 개인, 법인에서도 관망세 분위기로 전환되면서 구입시점 자체를 코로나바이러스가 잠잠해지는 시기이후로 미루면서 올해 연말이나 내년초로 구입시기를 미루는 상황이다.

​중가대회원권 - 보합세

​가장 거래량이 두드러졌던 품목이다. 상승폭도 높게 형성되고 거래량도 2020년 연말부터 올해 1월말까지 가장 많이 거래된 품목이다. 저가 회원권의 경우 부킹횟수가 부족하거나 예약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조금더 수월한 중가대 회원권을 구입하는 실수요객이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다. 하지만 중가대 회원권 조차도 생각했던 예약횟수를 못 채워주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일부 매수수요가 빠져나가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강세에서 보합세로 바뀌었다.

​저가대회원권 - 보합세(일부 약보합세)

​강보합세를 보이던 상황이 2월 구정전후로 관망하는 분위기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일부 개인매수 고객은 과열된 시장으로 판단하여 향후 1년이후로 구입시기를 늦추는 상황이다. 향후 시즌전 일부 저가 회원권 가격상승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지만 점차 하락되는 품목이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골프회원권의 가치는 골프장 코스, 운영정책, 임직원의 서비스지수 등 복합적으로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명품골프장으로서의 면모가 나타난다. 골프회원권 보유를 하고 계시는 대부분의 회원분들의 불만사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회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보완하는 골프장은 수요층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그렇지 않은 골프장의 실수요층이 감소되면서 결과적으로 선택받지 못한 회원권의 경우 매수세가 감소하기 때문에 회원권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코로나사태가 진정되는 시점이 국내 골프장시장 변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회원권사업부 채완희차장

트위터에 담기 페이스북에 담기
 
회원권114 어플리케이션 골프&레저